일단 IIS SMTP 사용에 이상이 생기면 LogFile을 확인해 볼 것, 그리고 Drop, Badmail 폴더를 확인해 볼것.

메일이 보내지는 동작을 하고 이상이 있는 경우, Drop등의 폴더로 보내어진다.

 

1. telnet 127.0.0.1 25

콘솔로 직업 확인하는 작업이다. 연결이 되면

helo me
...
mail from:mail_from@email.com
...
rcpt to:rcpt_to@email.com

이런순으로 입력하고 250 OK 가 뜨면

data
엔터 ... 
Subject:제목
엔터
엔터
내용 쓰고
엔터
.
엔터

이렇게 진행하면 메일이 보내지는 것을 볼수 있다. 보통 릴레이를 내부에서 보내는 경우에만 허용 되므로 127.0.0.1 이런 주소를 사용했다.

 

2. Mailbox Full

모든 경우 생기는건 아니고 메일 보낼때 이런 메시지와 함께 거부 된다면, IIS > SMTP 속성 > 메시지 탭 > "메시지 크기 다음로 제한" 항목에 2048을 4096이나 좀 더 큰값으로 조정해본다. 단, 세션크기 보다 작아야 한다.

 

3. 궁극적인 문제

메일 호스팅을 다른 업체로 부터 받고 있는 상황, DNS의 MX코드는 추가 되어 있는 경우에
SMTP 도메인 항목이 aaa.co.kr 이런식으로 정해져 있는 경우 text@aaa.co.kr 을 수신으로 메일을 발송하는 경우 문제가 생긴다. SMTP 처리 과정에 같은 도메인인 경우 서버 내부에서 처리하려고 하다보니 문제가 생겨 바로 Drop 시켜버리는 문제가 생긴것이다. 결국 도메인 부분의 이름바꾸기를 통해 aaa.co.kr 을 xxx.xxx.xxx.xxx 이런식의 IP로 수정하니 문제가 해결 되었다. IP주소 말고 단일 호스트 이름을 쓴다든지 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문제를 피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